기기 나눔 캠페인

자주묻는 질문

Q. 지원자격 및 가점사항은 어떤 자료를 기준으로 등록해야하나요?
A. 지원자격 및 가점사항은 각 학교에서 나이스 전산망을 기준으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다만 가점사항 중 복지시설 거주학생과 다자녀 가정, 다문화 가정 여부는 전산망을 통해 확인되지 않으므로 학교 선생님께서 개별적으로 직접 확인 후 등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차후 기재한 사실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선정 취소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안내 드립니다.
Q. 법정 한부모가족에만 해당하는 경우 지원할 수 없나요?
A. 법정 한부모가족에만 해당하는 경우 아쉽지만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현재 저희 캠페인의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차상위계층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지원자격을 충족하면서 법정 한부모 가족 자격에 해당하는 경우 정량평가 과정에서 가점사항에 해당함으로 가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다자녀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다자녀의 경우 가정당 자녀가 3명 이상일 경우 다자녀 가점사항에 해당합니다. 자녀 모두가 학령인구일 필요는 없으며 자녀의 인원이 3명 이상이면 가점사항에 해당합니다. 다자녀 증빙의 경우 나이스 전산망 조회가 어렵기 때문에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확인 부탁드리며 향후 허위로 판명될 경우 선정된 후라도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지원자격 등록시 수급자격이 다수일 경우 어떤 수급자격을 선택하면 되나요?
A. 지원자격의 경우 생계>의료>주거>교육>차상위 순으로 서류 점수가 높게 부여되므로 서류 점수가 가장 높은 하나의 지원자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학생의 가정이 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동시에 지원받는 경우, ‘생계’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점사항의 경우 중복하여 선택이 가능하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형제·자매의 경우 중복신청이 안되나요?
A. 형제·자매의 경우에도 중복하여 캠페인에 신청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학생이 희망 기기를 달리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중복선정될 경우 형제 중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선정 배제됨을 알려드립니다.(가구당 1명 지원) 예를 들어 형제 2명 모두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형제 중 점수가 높은 한 명에게만 패키지가 지급됩니다. 형제자매는 기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가구에 기기를 보급하기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서류를 접수했습니다. 서류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홈페이지(http://sr.kofst.or.kr/)의 ‘최종 접수상태 확인’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을 경우, 처리상태가 ‘접수’라고 표시되고, 기재오류나 서류 미비 등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미접수’라고 표시되며 미접수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수급자격 및 가점사항(소년소녀가장, 복지시설거주, 한부모, 다자녀, 다문화) 증빙을 따로 안해도 되나요?
A. 지원자격 및 가점사항은 각 학교에서 나이스 전산망을 기준으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전산망을 그대로 기재하시면 되기 때문에 모든 자격에 대한 증빙서류는 따로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담당자 선생님께서 신청접수 시 자동으로 구현되는 수급자격확인서를 공식서류로 갈음합니다. 따라서 수급자격확인서를 프린트하셔서 학교장 직인 및 학교담당자 서명(또는 인)후 이를 스캔하여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Q. 1순위 희망기기와 2순위 희망기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선정 심사 시, 기본적으로 1순위 희망 기기를 기재한 지원자 간 심사가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을 1순위로 기재했을 경우, 2순위 희망 기기와 상관없이 노트북을 1순위로 기재한 지원자 간 경쟁 심사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공고문의 기기 수량을 잘 고려하여 지원하시는 것이 선정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2순위 희망기기는 특정 기기의 접수 미달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기기를 2순위로 기재한 접수자를 대상으로 재선발하게 됩니다. 기기접수 미달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는 2순위 희망기기는 고려하지 않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중고제품이라고 하는데 사양이 어느 정도 되나요?
A. 스마트기기 나눔캠페인은 과학기술인들의 기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기부되는 물품이 다르기 때문에 사양을 정확히 특정하여 언급 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보급 최소 사양을 두어 학생들이 학습용으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사양의 기기를 정비하여 보급합니다. PC 및 노트북의 경우 최소 사양 기준은 i5-4세대 이상이며, 태블릿의 경우 모델별로 사양 편차가 크기 때문에 특정하여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스마트기기 나눔패키지 최종 선정자가 될 경우, 학습멘토링은 필수로 참여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학습멘토링수강권은 나눔패키지에 포함이 되어 있지만, 수강 여부는 학생 본인의 의사에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문화상품권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학습멘토링수강권은 스마트기기 나눔 캠페인 최종 선정 후, 따로 신청을 받기 때문에, 학생 본인이 수강을 원하지 않는 경우, 신청하지 않으면 됩니다. 다만, 해당 수강권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Q. 학습멘토링수강권은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
A. 학습멘토링수강권은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발급되는 것입니다. 스마트기기 나눔 패키지 대상자로 선정되시면 해당 기관에서 학생 및 부모님에게 문자를 통해 수강권 지급 및 멘토링 신청 안내가 공지될 예정입니다. 학습멘토링의 경우, 신청기한이 정해져 있으며 문자 안내에 따라 신청기한 내에 신청하셔서 멘토링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멘토링에 관한 자세한 방법은 최종 선정자가 되신 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스마트기기나 학습멘토링수강권은 따로 신청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저희 사업은 사업 명칭이 ‘스마트기기 나눔 패키지’인 만큼 스마트기기+학습멘토링수강권+나눔Kit 모두 함께 제공됩니다. 따라서 스마트기기만 신청한다든지, 학습멘토링수강권만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Q. 선정 결과 발표는 언제 하나요?
A. 선정 결과는 보통, 신청하고 나서 선정 결과 발표가 있기까지 최대 60일 정도 소요됩니다. 통보 방법은 학교별 담당 선생님께 문자 안내와 함께 과학기술나눔운동 홈페이지(http://sr.kofst.or.kr/) 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하신 모든 학교에 문자 드릴 예정이오니, 시간이 다소 지체되더라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Q. 이사로 인하여, 신청 시에 기재한 주소와 현재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배송지 변경에 대한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송이 시작되기 전에, 사업관리자가 다시 한번 학교 담당자를 통해 배송지 주소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변경된 주소로 나눔패키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선정 결과 발표 후 최종 선정자에게 스마트기기 나눔패키지가 보급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A. 보통, 최종선정자 발표 후 3~4주 이내에 보급되나,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PC의 경우, 설치 담당 기사님이 직접 방문ㆍ설치하시며, 노트북이나 태블릿의 경우, 신청 시 등록하신 주소로 배송될 예정입니다.